노적봉예술공원 미술관(전남-제25호)은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에서 시행하는 소장품 무상대여 사업에 선정되어, 오는 5월 6일부터 8월 28일까지 국립현대미술관과 공동 주최로 예술의 끝없는 진화! 다매체 융합』기획전을 전시한다.

 

 

 

본 전시에서는 21세기 대표 키워드이자 중심 화두인 융합의 시대를 맞아 과학․인문․경제․문화 등 핵심 가치들의 융합으로 더 큰 가치를 창출하는 것과 같이, 미술 또한 단일적인 표현 방식에서 벗어나 다채로운 기술과 재료, 사상 등이 어우러져 미술이라는 고유 영역의 확장을 통해 동시대 미술의 다양성을 보여주는 작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전시는 세 가지 소주제로 1부. 뉴미디어 & 설치 아트, 2부. 재료, 표현의 다양성, 3부. 일상 속에 융화되는 예술로 나뉘어 구성하였다.

1부는 작가들의 끊임없는 실험과 도전 정신으로 다매체가 융합된 새로운 장르의 탄생을 통해, 최신 디지털 기술과 현대 대중 매체들이 결합하여 관람자와의 적극적인 소통이 가능한 작품들로 구성, 작품 감상 몰입도를 높일 수 있게 연출하였다.

2부 비닐수지 실, 폴리우레탄, 디아섹, 3D 렌티큘러 등 다양한 용도로 쓰이는 합성 소재들을 사용하여 또 다른 느낌의 자연 이미지, 평면에서의 입체 효과, 왜곡된 형태를 바로 보이게 하는 거울 등 작품 표현에 있어서 재료의 한계는 없다는 것을 보여주고자 하였다.

3부는 “예술이 곧 삶이요 삶이 곧 예술이다”와 같이 우리가 일상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공간과 사물들...자연, 생명, 감정, 환경 등을 소재로 한 작품들로 일상 속에 융화되는 예술을 통해 속에서 정신적인 휴식을 제공하는 매개체로서 재조명하였다.

 

 

특히, 이번 기획전시는 매주 수~금, 오후 2시, “현대미술과 가까워지는 전시 감상이라는 명제의 전시 연계 프로그램도 운영하여 지역 문화계에 동시대 미술의 신선함과 생동감을 부여하고 향유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시 연계 프로그램 신청 방법 및 자세한 사항은 목포시 노적봉예술공원 미술관 (T.270-8300)으로 문의하면 된다.

posted by 해맑은목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