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 공식 블로그에 목포시 시화마을과 목원동 골목길이 소개가 되었네요.

 

최근 목포는 골목길 투어가 각광받고 있습니다.

 

이번 꽆피는 봄에 사뿐사뿐 골목길을 따라 꽃도 보고 힐링할수 있는도보여행 어떠신가요.

 

앞으로도 더 많은 골목길 투어코스가 만들어질 예정이니 건강도 챙기고 목포의 역사도 둘러볼수 있는 골목길 도보여행에 많은 참여 바랍니다.

 

 

그럼 아름다운 시와 그림이 있는 시화마을과 아기자기한 골목길따라 목포의 역사를 둘러볼수 있는 목원동 골목길 소개를 보실까요?

 

 

출처 : 목포 골목여행-서산동 시화마을 & 목원동 골목길by 전라남도

 

 

목포 골목여행
서산동 시화마을 & 목원동 골목길

목포에서는 요즘 골목길 투어가 뜨고 있다고 합니다~^^
여기저기 목포 골목길 다녀와서 풍기는 따끈따끈 고소한 소식이 들려 오는데요~
얼마나 재미있길래 이렇게들 행복해할까요~
목포 옛골목마다 넘치는 웃음소리, 함께 들어보시죠!

 
목포 시화마을
뚜벅뚜벅 목포 서산동 & 목원동 골목투어

목포에서는 몇 해 전부터 낙후된 도시에 문화와 예술로 생명력을 불어넣는 <도시재생선도지역사업>을 진행해 왔는데요, 최근엔 2016년에 실시한 <서산동 시화골목길 조성사업>이 마무리 되면서 골목투어가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합니다. 또 시화골목길을 성공적으로 조성하면서 목원동도 골목관광의 후발주자로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해요~ 목원동 골목문화해설사도 있다고 하니 기대되지요?

 

 
목포 시화마을의 풍경
 
목포 시화마을
삶의 애환이 예술로, 서산동 시화마을

서산동은 목포 유달산 자락에 자리 잡은 대표적인 어촌마을입니다. 골목골목 아기자기한 집들이 늘어선 작은 달동네인데요, 주로 어부들이 살던 지역이라고 합니다. 지금은 연로하신 어르신들이 마을을 지키고 있지요. 하지만 저물어가던 달동네에 시화마을사업이 추진되면서 정감있고 화사한 마을로 재탄생되었답니다.^^

 

 

시화 마을 현판

 

목포시에서는 지역도시와 대학, 기관이 협력하여 다양한 인문사업을 펼치고 있다고 합니다.
목포대학과 목포시, 해양문화재연구소에서 힘을 합쳐 진행하고 있는데요, 시화마을도 그 인문도시사업의 일환이라고 해요.


 
시화 마을 현판길

 

시화(詩畵) 마을은 이름처럼 시와 그림이 있는 마을이에요!
시화 골목 현판에서 눈에 띄는 것이 <인문도시 서산동>인데요~ 왠지 인문도시라고 하니까 뭔가 마을의 격이 높아지는 느낌이 듭니다. 이름 하나만으로 지성미가 물씬~


 

 

인문학이 사람을 중심으로 문화와 예술을 추구하는 학문인만큼, 서산동의 역사와 골목문화를 부각시키기 위해 시인과 화가들이 총출동했다고 합니다.

 


 

 

 

 

 

 

 

회색빛 건조하던 마을에 알록달록 예쁜 색깔이 칠해지고, 마음을 울리는 서민적인 우리네 이야기들도 시로 옮겨져 벽에 새겨졌어요.주민들도 직접 시를 18편이나 창작했다고 해요~
와우~ 주민들의 솜씨도 훌륭~ 시인이 따로 없지요?~~~ㅎㅎ


2015년 사업을 시작할 때에는 이 시화 골목길에 목포의 시인 15명의 시 30편과 화가 9명의 작품이 선을 보였는데요, 작년에는 시인, 화가 뿐 아니라 주민들까지도 마을을 꾸미는데 적극 참여했다고 합니다.

 


 

 

 

올해 11명의 시인들이 더 모여 마음을 더했고, 6명의 화가들도 계속해서 모여 목판 시화작품도 제작했다고 해요.


 

 

 

골목골목 예쁜 그림들이 그려져 골목을 탐방하는 동안 작가들의 작품을 감상하실 수 있어요.
이렇게 많은 예술인들과 주민들의 힘을 모아 지난 21일에는 마을 입구에 시화골목길 현판이 세워지기도 했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점차 아름다워지는 마을을 보니 뭉클뭉클~ 왠지 모를 성취감이 솟네요~


 

 

 

시화마을 벽화가 다른 지역과 다른 점이 있다면 벽화업체가 아닌 지역주민들과 작가들이 모여 최소한의 비용으로 다같이 추진한 점이 자랑이지요! 더구나 잊혀져가는 목포 서산동의 의미도 알리고 영구적으로 소중한 작품을 전시할 수 있다는 점도 칭찬할 만한 일입니다.^^
더군다나 주민들이 시인으로 변신했다는 점도 놀라운 점이에요! ㅎㅎ


 
목포시화마을

 

시화마을은 2017년에도 마을가꾸기를 계속 진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올해도 더 많은 작가 분들과 주민들이 참여해 주시겠지요?
조용히 전시회같은 골목길을 감상하고 나오니 왠지 인문학적으로 고취된 느낌이~ ㅎㅎ
나날이 예뻐져가는 시화마을, 앞으로의 모습도 기대해 주세용~
 
*사진은 시화동 통장님께서 보내주셨습니다.^^

▶주소 : 목포시 보리마당로 27
▶찾아가는 길 :
* 목포 수협에서 서산초등학교 방면 보리마당로 까지 도보로 이동, 광장하우스오피스텔을 검색하시면 찾아가기가 편리합니다.
목포시 보리마당로 27
전라남도 목포시 보리마당로 14 광장1오피스텔

지도보기

 

 

 


목포의 중심, 목원동 골목길 탐방~!
 
해설사와 함께하는 목원동 골목여행

 

시화마을에 이어 목포도시재생사업의 하나인 목원동도 요즘 핫하게 떠오르고 있습니다.
목원동은 아직 재생사업이 계속해서 진행 중이라고 하는데요, 하지만 지금도 사람들이 북적북적 목원동으로 몰려들고 있다고 합니다.^^

목원동은 유달산과 목포역 사이에 위치해 옛 북교동과 남양동, 무안동을 통합해 만든 동네랍니다. 목포 근대문화 1번지이자 상권의 중심지이지요.
과거의 숨결이 그대로 묻어나는 근대 도심의 뿌리 목원동 거리를 문화해설사와 함께 동행하면 목포의 변천사를 다 훑어보실 수 있답니다.


 

 
해설사와 함께하는 목원동 골목여행

 

여고생들이 삼삼오오 모여 목원동 골목길을 훑어보는 모습을 보니, 왠지 그 재잘재잘 웃음소리가 들리는 듯해요~^^ 좋은 해설사님과 함께라면 더 재미있을 것 같지요!


 

 
목원동 골목여행

 

목포시에서는 목원동 도보관광을 더욱 활성화 하기위해 목원동 스토리북도 발간했다고 합니다. 스토리북에서는 목원동의 주요 정보를 제공하고, 명사의 흔적, 목원동 맛집도 찾아다닐 수 있도록 자세히 안내하고 있다고 해요.


 

 

 

목원동 스토리북

 

목원동 스토리북

 


목원동을 더욱 자세히 알려주기 위해 17명의 골목길해설사도 양성했다고 합니다. 골목길 해설사와 함께하는 목원동 문화체험은 근대 역사문화자원인 동본원사 목포별원, 목포청년회관, 무안감리서 터, 차범석 생가 등을 둘러보는 코스로 꾸며져 있답니다. 목포 전문가인 문화해설사 선생님이 각 장소에 얽힌 이야기와 당시 목포 문화를 재미있게 설명해주신다고 해요.


 

 

 

목포시 도시재생지원센터에서 매월 말마다 골목길 해설사와 함께하는 목원동 골목투어를 시행한다고 합니다. 예약인원이 10인 이상이 되면 참여하실 수 있어요.^^
 
목원동 스토리 북은 목포역과 유달산 노적봉등 주요 관광 안내소마다 다 배포되고 있다고 합니다. 문화해설사 신청이나 스토리북을 받아보고 싶은 분은 도시재생지원센터로 문의하시면 친절히 알려주신다고 해요~

 


 

 

지금도 재미있는데 아직도 사업이 진행되는 중이라고 하니 점점 더 멋지게 변모해갈 목원동이 궁금해져요~^^ 지금처럼 목원동 마을 일대에서 음식, 문화, 축제, 행사가 꾸준히 추진될 예정이라고 하니 끊임없는 관심 부탁드릴게용~


 

 

 

목포시는 앞으로도 다양한 보도탐방로를 꾸며 지역 역사와 문화를 소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화려한 관광지가 아닌 소박한 유달산 일대 골목길을 여유롭게 거닐며 역사공부도 하고 과거의 정취도 느껴본다면 정말 목포의 한 가운데로 걸어 들어가는 기분이 들 것 같아요.^^
목포에 가시면 잊지 말고 골목길 도보여행! 사뿐사뿐~ 다녀오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 홈페이지 http://www.mokpourc.or.kr/

목원동 문화해설사 및 스토리북 문의
목포시 도시재생지원센터
주소 : 전라남도 목포시 수문로 32 트윈스타 4층
전화 : 061-243-8994
찾아가는 길 : 목포역에서 도시재생지원센터까지 도보로 이동
posted by 해맑은목포


티스토리 툴바